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3월의 월급, 2024 연말정산 달라진 점 4가지 참고하세요

by 주새롬 2024. 1. 8.
반응형

새해가 되면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을 준비해야겠죠. 매년 하지만 어려운 이유는 새롭게 변경되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모르면 놓치지만 알면 이득보는 2024년 연말정산 변경 내용 4가지는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기부금 세액공제 고향사랑기부금 공제 추가

    2024년 연말정산부터 기부금 공제 중 고향사랑기부금 공제가 새롭게 신설되었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는 개인이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도록 장려하는 제도입니다.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를 제외한 지자체 중 선택하여 기부할 수 있으며, 지자체는 이렇게 모은 기부금으로 주민복지를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10만 원까지는 100% 세액공제가 되고, 10만원을 초과한 금액은 16.5% 한도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이외에도 고향사랑기부제의 장점은 지역 특산물을 답례품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부금의 30% 한도 안에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기부를 하면 포인트가 발급되는데, 이를 활용해서 답례품을 고르면 됩니다. 관광 서비스, 지역상품권, 특산물 등 다양한 종류 안에서 선택할 수 있어 추가 혜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부금 세액공제는 공익단체, 종교단체, 정당 등에 기부금을 내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다들 아실테고요. 이외에도 안 입는 옷을 의류수거함에 내는 대신 공익단체에 기부해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 잡화나 도서, 가전, 운동기구도 기부 가능합니다. 새해를 맞아 짐 정리를 계획하고 있다면, 쓰지 않고 쌓아두고 있지만 사용하는데는 전혀 지장없는 물건들을 모아 기부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소득공제

    2)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대중교통비 공제율이 오르고 문화비 소득공제 추가

    여가로 문화생활을 즐기는 것만으로도 소득공제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책, 연극, 뮤지컬, 클래식 공연 티켓 등을 구입하면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추가로 미술관, 박물관, 종이 신문도 가능합니다. 다만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의 근로소득자가 대상인데요, 여기에 적용된다면 최대 연 300만 원까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영화 관람도 포함되지만 대신 2023년 7월 1일 이후부터 결제한 영화 티켓만 적용된다고 합니다.

     

    전통시장과 대중교통 사용금액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건 매년 동일합니다만, 올해는 대중교통 사용료의 소득공제 비율이 40%에서 80%로 크게 올랐습니다.

     

    3) 월세, 세액공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급여가 7천만 원 이하인 직장인은 월세액의 1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분들에게 최대 150만원까지 소득세를 절감해주는 정책이 기존에 있었습니다만, 올해부터 200만원으로 늘어났습니다. 별도로 60세 이상 고령자나 장애인, 경력단절여성이 중소기업에 취업하면 취업일로부터 3년간 소득세의 70%, 만 15세~34세 청년은 5년간 소득세의 90%를 감면해 준다고 합니다.


    달라진 내용 대부분이 추가 혜택과 지원금 상향으로 굉장히 좋은 소식이 가득합니다. 다들 연말정산 잘 진행해서 좋은 결과로 많이 돌려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